[어게인뉴스=정부경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오영주 장관은 지난 5일 경기도 시흥에 위치한 자동차부품 제조기업인 ㈜율촌을 방문했다.
이유는 앞서 미국의 캐나다·멕시코에 대한 25% 관세시행에 따른 수출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기 위해서와 이런 어려움으로 인해 현장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을 체크하고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서 였다.
현재 미국 트럼프 정부의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25% 관세부과는 지난 2월 4일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한달 간 유예된 바 있다.
이번 관세 시행에 따라 대기업과 함께 캐나다, 멕시코에 동반 진출한 중소기업과 캐나다, 멕시코를 통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중소기업들은 큰 부담을 느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
이에 중기부는 지난해 11월부터 트럼프 2기 대응 전담팀(TF)을 구성하고 운영 중에 있으며, 지난 2월 18일에는 '중소·벤처기업 수출지원 방안'을 발표하며 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조치에 따른 중소기업 지원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관세조치에 따른 피해기업 경영난 완화를 위해 15개 수출지원센터에 애로신고센터를 설치해 미 관세조치에 따른 피해접수와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경영애로 발생기업에 대해 긴급경영안정자금 등을 통한 신속한 경영 정상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미국 관세조치에 대응해 수출국 다변화를 추진하는 기업들을 신속지원하기 위해, 수출국 다변화를 추진하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정책자금 패스트트랙'을 도입했다. 앞으로 수출컨소시엄과 수출바우처 운영 시에도 美 관세조치에 영향받은 중소기업을 우선 지원해 신규 구매자(바이어) 발굴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 현지에 법인을 설립한 중소기업들의 경영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부터 처음으로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법인에 대해 600억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공급한다.
아울러 대기업과 함께 해외 현지법인을 설립하거나 다른 국가로 이전을 추진하는 중소기업들에 대해서는 최대 3년간 10억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현장방문 자리에서 이흥해 ㈜율촌 회장은 트럼프 정부의 관세조치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미국 현지 구매자(바이어)와의 협의를 진행 중으로, 개별기업 차원의 대응방안 마련과 함께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이야기했다.
이에 대해 오영주 장관은 "美 관세조치에 따라 발생하는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점검하는 한편 관세 피해기업의 신속한 경영 정상화, 수출국 다변화 등의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해외에 진출한 국내 대기업에 납품하는 중소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기업에도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기부 '온라인판매(셀러) 소상공인 성장' 최고의(탑티어) 플랫폼이 지원
중기부는 또 발전 가능성이 높은 소상공인을 민간이 직접 발굴하고 육성하는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사업(TOPS프로그램)에 참여할 소상공인을 6일부터 3월 20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지원 사업은 정부와 민간(수행기관)이 1:1 매칭으로 자원을 투입해 소상공인 연 3000개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7월 발표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 대책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25년 최초로 추진되는 신규 사업이다.
지원은 총 3단계로 추진한다. 1단계에서는 소상공인 3,000개사를 선발해 플랫폼사가 직접 1:1 맞춤형 상담(컨설팅)을 지원하고, 2단계는 1단계에서 선발한 소상공인중 300개사를 다시 선별해 판매 활성화 및 매출 극대화를 위한 광고, 물류 비용 등 판촉 비용을 지원하고, 전용자금도 추가로 연계지원될 예정이다.
최종 3단계에서는 '올해의 TOPS' 30개사를 선정해 특별기획전과 오프라인 반짝매장(팝업스토어) 등 소상공인이 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 지원 외에 수행기관인 민간 플랫폼사도 단계별로 자율적으로 구성한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을 선발된 소상공인에 제공할 예정이다.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소상공인은 판판대로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희망 플랫폼사를 선택하면 되고, 국내 생산 상표(브랜드)를 보유한 경우에는 가점(5점)이 부여된다.
신청․접수 이후에는 서류검토와 각 플랫폼사의 상품기획전문가가 직접 참여하는 평가를 거쳐 지원대상을 최종 선정하고, 3월 말부터 지원을 시작한다.
황영호 소상공인경영안정지원단장은 "탑스 프로그램은 소상공인 본인이 희망하는 탑티어 플랫폼사를 선택해 한팀을 이뤄 단계별 성장을 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참여한 소상공인들이 온라인에서 판매를 극대화하고 상표(브랜드)를 성장시켜 온라인 스타소상공인으로 데뷔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