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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 Challenge

수소특화단지로 동해·삼척과 포항 지정 "국내 수소산업의 성장거점 육성"

수소 특화단지 지정,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 수소도시 2.0 추진 등 주요안건 심의

[어게인뉴스 = 김혜경 기자] 정부는 생산·유통·활용 등 수소 산업 전반의 생태계 구축과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 

 

지난 1일 서울 세빛섬에서 정부부처 및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가 개최됐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➊수소특화단지 지정 및 지원방안, ➋액화수소 운반선 초격차 선도 전략, ➌수소도시 2.0 추진전략 등 3개 안건이 상정·논의됐다.

 

◆수소특화단지 지정 및 지원방안

 

수소클러스터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강원 동해·삼척(액화수소 저장·운송), 경북 포항(발전용 연료전지)을 국내 최초의 수소특화단지로 지정해, 지역별로 특화된 수소기업의 집적을 유도하고 국내 수소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핵심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특화단지에 대해서는 수도권 기업의 특화단지 이전시 보조금 우대(2% 가산), 산업용지 수의계약 허용(원칙: 경쟁입찰), 수요-공급기업 간 공동 R&D, 개발된 제품의 실증 및 시범보급 사업, 인력 양성 등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을 추가 발굴해 특화단지 지정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액화수소 운반선 초격차 선도 전략

 

글로벌 수소 운송수요 확대에 대비하고, 우리가 기술우위를 가지고 있는 LNG선에 이어 K-조선산업의 초격차 경쟁력 확보와 신시장 선점을 위해 부가가치가 높고 파급효과가 큰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기술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액화수소 저장 시스템, 수소를 활용한 추진시스템, 관련 핵심 기자재 등 소재·부품·장비의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27년까지 실증 선박을 건조하고 '30년까지 육해상 운항을 통해 기술과 안전성을 검증한 후, '40년까지 스케일업을 통해 대형 운반선 상용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선제적으로 관련 법령 및 제도를 구축하고, 글로벌 표준 선점까지 전 주기에 걸쳐 민관 협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수소도시 2.0 추진전략

 

수소시범도시('20~'24)를 통해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도시 전반에 다양한 수소 생태계를 구현해 내기 위한 새로운 수소도시 추진전략을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도시 내에 친환경 수소 생산시설을 확대하고 수소연료전지를 산업(산업단지 등)·문화(문화센터 등)·복지(실버타운 등) 등 다양한 건물에 설치하는 한편, 수소트램, 수소트럭 등 수소교통 인프라도 확충해 기존 수소도시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모두 발언을 통해 "수소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 28)에서 주요 탄소감축 수단으로 인정된 무탄소 에너지원이며, 2050년 세계 시장 규모가 수조 달러로 전망되는 미래 유망산업"이라고 언급하며, "정부는 위원회에서 의결된 정책들을 속도감있게 추진해 국내 수소산업 전반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 열려… 수소도시 2.0 추진전략 등 주요안건 심의

 
정부는 11월 1일 서울 세빛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이하 수경위)를 개최했으며,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에서  제출한 'Next Level 수소도시(2.0)로 도약을 위한 수소도시 추진전략' (이하 수소도시 2.0 추진전략) 안건을 논의했다.

 

'수소도시 2.0 추진전략'은  보다 많은 지역에서, 보다 다양한 형태로, 보다 깨끗한 에너지로 활용하는 수소도시의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한다. 

 

국토교통부는 '20년부터 2024년까지 울산, 전주·완주, 안산 3곳을 수소시범도시로 지정하고, 수소 생산시설부터 이송을 위한 배관, 활용을 위한 연료전지 등 도시 기반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다.

 

울산은 10월 25일, 안산은 10월 29일 수소시범도시조성사업 각각 준공식을 개최했고, 전주․완주도 올해 내에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러한 수소시범도시사업을 토대로 마련한 내용들을 통해 '23년부터는 수소도시 본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3년 6곳, 2024년 3곳, 그리고 2025년 정부 예산안에 담긴 3곳까지 총 12개 지역에서 수소도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번 수소도시 2.0 추진전략은 시범사업으로 축적한 경험과 2019년 수소도시 추진전략 이후 변화된 여건을 반영해 새로운 정책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했다.

 

수소도시 2.0추진전략은 기존 생활권 단위의 범위를 도시 전체로 확대하고, 단위 시설 조성 수준이었던 사업을 수송, 산업, 건물, 발전 등 도시 구성요소 전 분야로 확대했다는 점에서 기존 수소도시와 차이가 있다. 

 

◆수소생태계 확산을 위한 수소도시 고도화 

 

생산 측면에서는 블루·그린 수소 등 친환경 수소생산시설 비중을 높이고, 인프라 측면에서는 도시 내 수소배관 확충과 통합안전운영센터를 구축하며, 활용 측면에서는 산업, 문화, 복지, 모빌티리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한다.

 

특히,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도시 간 연계할 수 있는 새로운 광역 수소도시 모델도 발굴할 계획이다.

 
현재 추진 중인 12대 수소도시를 수소도시 2.0 세부 추진전략에 맞게 조성하고, 전국적으로 수소도시 사업을 확대한다. 지역별로 가지고 있는 수소산업 역량을 활용해 다양한 형태의 수소생태계가 구현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하고 지자체와 협력할 계획이다.

 

수소도시 기술개발을 지속하면서 다양한 기후에서 수소도시를 실증할 수 있는 '해외진출형 K-수소도시 현지화 기술개발 R&D'도 새롭게 기획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해외 진출방안을 적극 모색한다.

 

그 외 △수소도시 안전강화, △수소도시법 제정, △정부-지자체-민간 협력 강화 등의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이날 위원회에 정부위원으로 참석한 진현환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수소 시범도시 사업으로 약 75만그루의 나무 심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수소도시 조성을 통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일자리 창출·수소경제 순환 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